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40대에 은퇴하는 방법

 요즘 MZ세대 분들의 꿈은 "40대 은퇴" 라고 합니다. 

은퇴라고 하면 일을 관둔다는 의미인데요 20대 중반부터 일을 한다고 쳐도 15년동안, 혹은 남자라고 가정하면 대략 10년만에 은퇴를 한다는건 쉽지 않은 내용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버는것도 중요하지만 절약이 굉장히 중요한 이슈로 떠오릅니다. 

돈안쓰기 챌린지 같은것들이 유행한다고 하고 극단적으로 월 5만원에 살기 같은 도전을 한다고 하네요. 몇년전에 읽은 "파이어족" 이라는 책을 읽은적이 있는데 바로 그 내용인듯 합니다. 


절약보다 중요한건 버는 것

사실 부의추월차선이나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등 서적들을 보더라도 절약을 해서는 절대 은퇴를 할 수 없습니다. 
예를들어, 20대 중반에 월 200만원을 받아 150만원을 저금 혹은 투자를 한다고 하면 10년이면 1억 8천만원인데요 150만원을 저축하는것도 힘들뿐더러 2억도 안되는 돈으로는 은퇴를 할 수 없습니다. 

은퇴라는 정의는 일을 하지 않고 "먹고 살아야" 하는건데 1억 8천만원은 년 5% 짜리 배당주를 매수해도 월 30만원 정도 떨어집니다. 



20대때 해야 할 일은 나에 대한 투자와 경험

그들의 가치관을 잘 모르겠지만(전 40대 중반) 저는 70년대 후반에 태어나서인지 20대를 배움의 시간으로 보았습니다. 
즉, 30대, 40대에 화려한 나를 찾기 위해 인내하고 배우고 경험하고 투자하는 시간으로 생각을 했는데요 실제 저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 완전히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천직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 천직을 찾은 루트가 아주 랜덤입니다. 



 - 화학공학과에 입학하여 적응을 하지 못하다가 군대에 감

 - 후임병이 들어왔는데 컴공이라고 하면서 C언어 책을 가져옴

 - 행정실에서 심심해서 보다보니 잼있어서 한권을 다봄 (강한 흥미)

 - 제대해서 게임할려고 컴퓨터를 샀는데 인터넷에 포토샵한 사진이 올라옴

 - 이게 뭔가 잼있게다 하고 월 20만원에 포토샵 학원을 다님

 - 포토샵 선생님이 같은 학원 무료 강좌가 있다고 들어보라고 하심

 - 마이크로소프트 서버, 윈도우 관련 강좌였는데 강사님의 언변에 농락당해 월 200짜리 강좌를 등록함

 - 컴퓨터의 세계로 들어감 

 - 3개월가량 공부와 시험을 거듭하여 나름 지식을 갖춤. 그러나 이걸 어따쓰는지도 모름

 - 복학함

 - 여전히 적응못하다가 우연히 서울의 삼성멀티캠퍼스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관련 닷넷 강좌가 있는걸 발견하고 500만원짜리 강좌를 등록함. (200짜리 강좌를 들었기때문에 계속된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 

 - 그리고 지금까지 15년 이상 이 일을 하고 있고 사업을 일굼.  

 - 사업을 하면서 20만원에 배운 포토샵으로 요긴하게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었고, 200만원에 배운 서버 관련 지식으로 홈페이지를 구축하는데, 그리고 직장생활에서도 도움을 얻었으며 500만원짜리 강좌로 평생 먹고 살고 있음. 




20대에 해야할 일은 자신의 일을 찾는 것 

그리기 위해서는 제가 했던 것 처럼 여러가지 배움과 경험에 투자를 해야한다고 생각해요. 지금 위에 적은건 다이렉트 라인이지만 그것말고도 시도한것이 엄청 많습니다. 

제가 하는 일이 천직이라고 했고 그 천직을 찾는데는 무수한 우연의 상황들의 연속입니다. 

 - 우연히 군대에서 컴공 후임병을 만났고
 - 심심해서 했던 포토샵 학원에서 재미있는 강좌를 발견했고 
 - 그 강좌를 들으면서 "아 군대에서 했던게 이건가?" 생각했고
 - 그로 인해 닷넷이라는 강좌를 들으며 "아 이게 코딩이구나!" 했으며 
 - 현재 일에 이르게 된것입니다. 

만약 포토샵 학원을 다니지 않았다면....
이 모든 것은 없습니다. 
저는 어느 직장을 다니며 월급을 받아가며 살았겠죠. 

지금 해보는 작은 경험이 어떠한 일로 자신을 인도할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냥 내가 해보고 싶은것들을 해보면 됩니다. 
또한, 내가 싫은것도 직감적으로 알아야겠죠. 힘들게 들어간 대학인데 수업 자체가 맞지 않아 그것에서 벗어나려고 한것이 역시 지금에 이르게 한거 같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해야할 것

본 블로그에서 소개를 하고 있는 내용처럼 40대에 은퇴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식투자를 해야합니다. 
주식투자는 부동산 처럼 몇억이 없어도 되고 누구나 바로 시작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배우는 재미가 있는 분야입니다. 

만약, 내가 혼자 시간과 공간의 구매를 받지 않는 내 일을 찾아서 월 300만원 정도 벌수 있고 주식투자를 통해 아래와 같이 월 200만원 정도 벌 수 있다면 월 500만원을 버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JOB을 통해 버는돈 300만원 + 시스템트레이딩으로 버는돈 200만원

 = 월 500만원  (경제적 자유 달성) 


시스템트레이딩 월 수익 예제 (저의 계좌)




세상에서 가장 쉽게 200만원을 벌 수 있는 방법


본 블로그에서도 늘 말씀드리지만 주식이라는게 쉬운게 아닙니다. 세상 어디에서 돈버는것이 쉬운게 있을까요? 없습니다. 

하지만, 진입장벽이 낮고 그 어떤 분야보다 쉽다고 생각합니다. 
월 200만원을 벌 수 있는 방법은

 - 서울대 법대를 나와서 판사를 하여 초급 월 200을 받는다. 
 - 맥쿼리인프라 배당주에 4억을 투자하여 월 200을 만든다. 
 - 7억짜리 아파트를 매입하여 월세 200을 받는다. 
 - 편의점에서 시급 1만원을 받아 하루 10시간씩 일해서 월 200을 받는다. 

이렇게 다양한데요, 생각보다 월 200을 버는것은 대단히 어려습니다. 

하지만, 저는 위에 캡쳐 이미지 처럼 주식도 잘 모르는데 어떠한 정해진 노력으로 인하여 저런 수익을 만들었습니다. 
그 어떤 분야보다 쉽다고 한 말은 바로 그런 의미입니다. 



정리

지금까지 20대에 해야할 일과 더불어 반드시 해야할 시스템트레이딩 투자에 대한 것을 알아보았는데요, 
물론 이 글은 MZ 세대 여러분들에게 TTN 자동매매라는 툴을 소개해드리고자 쓴 글이지만 저의 경험과 글 내용은 모두 거짓 없는 진실된 내용입니다. 

시스템트레이딩 TTN이 이미 6년차에 접어들었지만, 30대 이상 유저분들이 대부분인 이유가 참 궁금합니다. 
그리고 좀 더 젊었을때 이러한 툴을 익히고 사용해본다면 5년에 걸쳐서 자본금 3000만원에 월 100, 200만원을 벌 수 있는 자동화 수익 체계를 구축할 수 있수 있다는 것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체험판을 통해 꼭 경험해보시기 바라고 궁금하신점은 채팅으로 문의를 해주세요 이 글을 쓴 필자가 직접 상담을 해드립니다. 

또한, 티티엔을 접하는 "경험"을 통해 또 다른 어떤 길로 자신을 인도할지도 모르니 꼭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보고 조금이나마 흥미가 생긴다면 말이죠"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TTN 1.51 RC 1 버전 재배포 공지

  기존 1.43 버전과 상충되는 부분이 많아 사용자 설치 편의성을 개선한 버전이 새롭게 출시가 되었습니다.  모든 행위는 이 폴더안에서 이루어집니다.  1. 먼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를 합니다.  https://www.todaytrading.net/download/downloaddetail.aspx 2. 다음 바탕화면에 놓고 압축을 풉니다.  다른데 굳이 설치하지 마시고 그냥 바탕화면에 압축을 풀어주세요  물론 다운로드 폴더, 기타 개인 폴더에서 운영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아무 폴더나 가능하고요 시스템 폴더 혹은  C:\Program Files (x86)\TTN 이런 폴더를 더 이상 만드실 필요가 없고 해서도 안됩니다.  모든 것은 "현재 폴더"에서 모두 진행됩니다.  3. 다음 알기 쉽게 "한글"로 파일명들을 수정했습니다.  4. "라이선스설치하기.exe" 파일을 클릭하여 받으신 설치키로 설치를 합니다.  그럼 위 그림과 같이 license1.ttn 이라는 파일이 생성됩니다.  그럼 설치는 끝입니다.  5. 백업을 한번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컴퓨터를 분실할 수도 있고 고장이 나서 켜지지도 않을수도 있기때문입니다.  해서 백업은 이 다운받고 라이선스 파일을 받은 폴더 통째로 백업을 한부 해둡니다.  물론 license1.ttn 파일만 백업해두셔도 됩니다.  헷갈리시면 그냥 통째로 백업해두세요.  6. 제거도 매우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제거하기.exe" 파일만 클릭하시면 처리됩니다. 순식간에 제거가되고 이 컴퓨터는 인증받지 않은 컴퓨터가 됩니다.  이제 제어판에서 삭제하고 그런건 모두 없어졌습니다. 이 폴더안에서 모든걸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폴더를 가실 필요도 없고 설치하고 제거하고 백업하고 다합니다.  설치를 하셔도 제어판에 나오지도 않고요 그냥 폴더를 다운로드 해서 바탕화면에 놓고 설치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  7. 다음은 TT

TTN 1.51 공식버전 RC 1 체험판 설치 방법

  드디어 공식버전 1.51 RC 1 버전이 배포완료되었습니다.  티티엔 1.43이 출시된 2021년 이후 무려 3년의 세월이 흘렀는데요 그동안 많은 버전들을 중간에 배포를 해왔지만 실질적인 시즌2 시작을 알리는 버전인 1.51의 출시 의미는 남다를 것입니다.  그리고 2017년 1월 첫 출시 이후 티티엔은 2024년 3월 시즌 2 시작을 무려 7년만에 알리게 되었습니다. 대단한 세월이고 대단한 개발 기간이었습니다 ^^  많은 회원 분들과 조언을 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 체험판 사용하기 체험판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1) 신청하기  https://www.todaytrading.net/download/download.aspx 여기에서 사용자 등록을 먼저 해주셔야합니다. 그 이유는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만들어서 로그인을 해야하기때문인데요 등록을 해주시고 다운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2) 다운로드 및 설치  신청을 해주시면 바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을 하는데요 아래 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ttps://www.todaytrading.net/download/downloaddetail.aspx 다운로드를 하신 후에  제 바탕화면 멋있죠? ^^;; 이와 같이 바탕화면에 놓고 압축을 푸시면 설치는 끝입니다.  아이콘이 보이는 TTN.exe 파일이 메인 프로그램이고요  TTN매니저.exe 는 티티엔을 자동으로 실행해주는 툴입니다.  검증마스타.exe 는 장 마감이후 검색식 검증을 해주는 프로그램인데 체험판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밑에 라이선스 설치 제거 역시 구매를 하시면 이용하시는 프로그램들입니다.  (3) 키움증권 API 설치 다음에 해야할 일은 키움증권 open api를 신청하고 등록하는 일인데요 모의투자도 신청을 해아하므로 아래 링크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 API 신청하기  - API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 모

TTN 1.52 버전 새 옵션 개발 - 특수상황매도 "특정 시간 이후" 옵션

 매매를 하시다 보면 뜻대로 안되는 경우가 참 많죠.  더군다나 같은 검색식에서 나온 종목이라 할지라도 그 흐름은 천차만별이거나 혹은 특정 몇몇 종목의 흐름이 틀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아무리 잘만든 검색식이라 할지라도 완벽할 수 없으며, 시장의 상황과 흐름에 따라 변한다는 의미입니다.  해서 반드시 TTN 과 같은 시스템으로 편입된 종목들을 다시 조율해야하는데요,  오늘은 새롭게 개발한 기발한 기능 하나를 소개해드립니다.  위 설정에 보시면 분명 분할매도 1차 2%에 33% 비중을 매도하라고 설정을 해놓았는데요,  실제 아래 디아이티 종목의 흐름이 좋지 못해서 2%를 먹기는 아쉬운 상황이었습니다.  이때 우리는 무슨 생각을 할까요?  바로 소액이라도 수익내고 팔고싶다 ㅠㅠ 네..바로 이 생각이죠 ^^ 그것을 구현한것이 바로 특수상황 매도 옵션입니다.  검색식에 편입된 5개의 종목을 "저점 또는 편입가" 기능으로 한 번 더 걸러내고  다시 매수된 종목이 3개라고 한다면 그중에 2개는 2%를 돌파하고 나머지 하나는 돌파하지 못해서 1%에 정리한다.  이것이 시나리오인데요  이렇게 다양한 필터링과 매수기법, 매도 기법을 총 동원하여 대응해야 전문가들의 머리속에 있는 그 기법을 흉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수익으로 이어지겠죠.  늘 말씀드리지만,  100% 완벽한 검색식은 만들 수 없습니다. AI가 만들어도 마찬가지에요.  하물며 결함 투성이의 "인간"이 만든 식이 완벽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반드시 TTN으로 한번 더 걸러내고 그중에서도 매도를 종목의 상황마다 다르게 해줘야합니다.  그래야 "지속가능한 수익"이 만들어 집니다.  최고의 검색기를 찾아 밤세시는 분이 있다면 그만 두시기 바랍니다.  늘 될듯 말듯한 상황만 이어질 거에요.  대신 시스템 전략을 연구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