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시스템트레이딩으로 경제적 자유 달성하기

많은 사용자분들이 오해하고 잘못 이해하여 접근하는 경우가 많아서 시스템트레이딩을 어떻게 운영하고 어떤 마음 가짐으로 접근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우리가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돈을 벌기 위함이지만 그 돈이라는게 막연히 몇천, 몇억, 월천 등이 아니라 구체적인 수치로 된 목표를 세워야 달성이 가능합니다. 


경제적 자유란 무엇인가? 

최근 몇년간 많이 이슈되는 말인데요 그만큼 모든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이들이 꿈꾸는 삶이 바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삶입니다. 
막연히 엄청나게 많은 돈을 번다는 개념보다는 구체적인 방향성을 찾는다면 그 목적을 이루는데 큰 도움이 되실거 같습니다. 

경제적 자유란 결국 이자로 모든 경제적인 비용이 지불되는 삶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자본금 10억이 있다면 은행주나 리츠에 투자하여 년 6%의 배당금을 받는다고 친다면 연이자가 6천만원이 생깁니다. 세금 무시하고 계산해보면 대략 월 500만원의 배당금(이자)를 받게되는데요 이 정도면 경제적 자유를 달성했다고 누구나 말해줄거 같습니다. 

즉, 10억을 모으면 모든 경제적 활동은 중단하셔도 됩니다. 
이제 매월 나오는 500만원으로 300정도 쓰고 200은 모아가면서 여행도 다니고 원하는 모든 맛있는거 다 드시면서 평생 호의호식 하며 살수 있습니다. 
(심지어 월 500이 나오면 집이 없어도 됩니다. 보증금 정도는 있다고 치고 월세 100을 책정해도 어느정도 이상 수준의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

이 투자금은 나이가 들수록 줄어들어도 좋습니다. 

30대 10억 -- 월 500
40대 8억 -- 월 400
50대 6억 -- 월 300
60대 4억 -- 월 200 



중요한건 매월 자동으로 나오는 금액

여기서 마지막에 나이별로 계산하면서 우리가 알아본건 무엇입니까? 

네 그렇습니다. 
바로 자동화된 월 현금흐름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건 5억도 아니고 10억도 아닌 바로 월 얼마의 금액이 내 통장에 꽂히느냐입니다. 그것이 경제적 자유의 핵심이며 이것은 나이가 들어갈 수록 "연금"이라는 개념으로 연결되어 생애 투자중 가장 중요한 영역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시스템트레이딩의 목적 : 제 2 의 월급 만들기

본 블로그에서 소개하고 있는 TTN 자동매매는 키움증권 기반의 검색식 자동매매 프로그램입니다. 
이미 6년전에 출시가 되었고 수천명의 유료 회원이 사용을 하고 있는 안정된 국내 정상급 프로그램인데요 사용자가 많다보니 다양한 유저분들이 계신데 잘하시는분도 계시고, 어려워하시지만 꾸준하신분도 있고, 좀 하다가 포기하시는분들도 많습니다. 

처음 티티엔을 시작할때는 부푼 꿈을 가지고 매월 천만원은 벌고 싶다, 하루에 100만원은 벌어야지 같은 마음으로 시작하지만 주식이라는게 마음대로 되지 않죠. 
검색식 검증도 꾸준히 하고 소액으로 매매도 해보는데 수익이 어느정도 나면 이정도면 되겠지 하고 급하게 증액을 하기도 하는데요 다음날 큰 손실이 나를 맞이하기도 합니다. 
그럴때는 멘탈이 무너져 며칠간 안하기도 하고 돈버는데 절대 쉬운일은 없구나라는 좌절감이 듭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애초에 시스템트레이딩에 대한 개념을 잘못 이해하고 접근했기때문이며 더불어 주식에 대한 개념조차 없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으로 우리가 해야할 1차 목표는 천만원으로 월 50만원 달성입니다. 

월 50만원을 달성하려면 이 링크에 소개된 공식에 의해 하루에 5만원의 수익을 만들어 내시면 됩니다. 

월 50만원이 너무 작게 느껴지신다면 위에 나이별로 작성한 표를 연장해보면 50만원은 1억 이상을 보유해야 얻을 수 있는 이자입니다. 하지만 자동매매는 단돈 천만원만 있으면 됩니다. 
(월 5% 목표) 




매월 천만원의 수익을 내고 싶습니다. 

티티엔 카페에 어떤 분이 필자가 올린 매매 일지를 보고 이렇게 말씀하시더군요. 

"왜 증액을 안하고 이렇게 작은 수익만 내세요? "


매매일지 샘플


시스템트레이딩의 개념과 목표를 알고 있는 저로써는 황당하기 이를때 없는 질문이었는데요, 시스템트레이딩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이 필요하신분이었는데 사실 그분만 그런건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월천 월천을 외치죠. 

위에 잠시 알아본대로 계산을 해보면 매월 1000만원의 이자를 받으려면 무려 20억 현금을 보유해야합니다. 실제로 월 천만원을 버는 투자자는 드물뿐 아니라, 자동매매로 이런 수익을 내려면 월 5% 수익율이라고 가정하여 2억이 있어야합니다. 
2억이라는 현금을 가지고 매일 투자하여 10x 규칙에 따라 매일 100만원의 수익을 내야 가능한 수치입니다. 

월 5% 정도의 수익을 내는 자동매매 계좌는 필자도 가지고 있지만 자본금 1000만원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계좌이고 위에 말한대로 50만원 정도 수익을 내는데요 만약 2억으로 투자를 한다면 주가가 들쑥날쑥하거나 손절을 한다면 멘탈이 무너질거 같습니다.

즉, 단순 계산으로 
1000만원에 5% 50만원 수익
2억에 5% 월 천만원 수익

이겠지만 실제 매매를 해보면 우리는 사람이기때문이 버티지 못합니다. 

예를들어, 급등주 하나를 매수하는데 종목당 1000만원이고 종목이 -7% 하락했다면 -70만원입니다. 거기에 추매를 하여 2000만원이 되었고 더 하락하여 -10%라면 손실금은 -200만원이됩니다. 

이걸 버틸수 있으시겠습니까? 
이걸 버티려면 그만큼 시간이 필요하고 주식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쌓여야 가능해집니다. 아주 오랫동안 전략을 다듬어 시간을 보내고 신뢰와 작은 수익들이 쌓였을때 비로소 2억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자동매매에서 증액은 그만큼 신중하고 오랜 시간이 필요한 것입니다. 

매월 50만원을 버는 사람이 100만원을 벌수 있고
매월 200만원을 버는 사람이 매월 500만원을 벌수 있듯이 
매월 10만원이라도 꾸준히 버는 법을 알아야 월천을 벌 수 있습니다. 
모든것은 순차적입니다. 



시스템트레이딩 공식

경제적 자유란 이자로 사는 삶이라고 했고 그 방법은 10억을 모으는거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10억은 아무나 벌수 없는돈이고 대신 이것을 달성해줄 도구는 시스템트레이딩입니다. 

즉, 시스템트레이딩의 목표는 매월 현금흐름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급하게 시도하다가는 망하기 일쑤니 수년간에 걸쳐서 50만원부터 300만원까지 만들수 있게 도전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언급했듯이 월 300만원을 목표로 잡고 달려나가시는데 

구체적인 방안으로

월 목표 수익율 5% 
월 목표 수익금 300만원
하루에 벌어야할 돈 10x 규칙에 따라 일 30만원 
여기에 맞는 총 투자금은 6천만원


즉, 월 300을 벌려면 수익율 5%를 잡고 6천만원을 가지고 투자를 해야한다는 규칙이 나왔습니다. 이렇게 시스템트레이딩을 할때는 모두 정해놓고 시작하는 겁니다. 

예를들어, 천만원을 가지고 월 500을 만들겠다 그런건 없습니다. 
불가능합니다. 
무조건 최대치는 5%에요. 사실 5%도 너무 큰 수치입니다 3%가 적당할수 있으나 일단 이론적으로 최대치를 잡아 본겁니다. 
(월 3%라고 하면 작아보이지만 년 36% 이상이 나오며 은행 이자의 10배가 넘으며 롯데리츠 배당금보다 7배가 많습니다. ) 

내 투자금이 300만원이라면, 
그다음은 위 공식에 따라 좌라락 목표치가 나옵니다. 

 - 투자금 300만원
 - 목표 수익금 15만원
 - 하루 벌어야할 돈은 15,000원


투자금이 천만원이라면 

 - 투자금 1000만원
 - 목표 수익금 50만원
 - 하루 벌어야할 돈은 5만원 


이렇게 투자금만 입력하면 모든 수치가 자동으로 나오게 되니 여기에 맞추어 매매 전략을 짜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정리

이상 경제적 자유의 개념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시스템트레이딩의 목표와 공식을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돈을 벌고 싶은 마음은 모두가 같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달성하는 사람이 있고 못하는 사람 포기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달성하는 사람은 "방법" 을 알고 있는 사람이고 못하는 사람은 방법론 자체가 없이 너무 무리한 수익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급하게 서두르지 마시고 정해진 공식과 전략에 맞게 시간과 공을 들여 조금씩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막연하게 익절 손절만을 반복하신 분이라면 위 내용에 맞게 보다 체계적으로 전략을 재정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 이 글은 시스템트레이딩 초보분들을 위한 글임을 밝혀둡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TTN 1.51 RC 1 버전 재배포 공지

  기존 1.43 버전과 상충되는 부분이 많아 사용자 설치 편의성을 개선한 버전이 새롭게 출시가 되었습니다.  모든 행위는 이 폴더안에서 이루어집니다.  1. 먼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를 합니다.  https://www.todaytrading.net/download/downloaddetail.aspx 2. 다음 바탕화면에 놓고 압축을 풉니다.  다른데 굳이 설치하지 마시고 그냥 바탕화면에 압축을 풀어주세요  물론 다운로드 폴더, 기타 개인 폴더에서 운영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아무 폴더나 가능하고요 시스템 폴더 혹은  C:\Program Files (x86)\TTN 이런 폴더를 더 이상 만드실 필요가 없고 해서도 안됩니다.  모든 것은 "현재 폴더"에서 모두 진행됩니다.  3. 다음 알기 쉽게 "한글"로 파일명들을 수정했습니다.  4. "라이선스설치하기.exe" 파일을 클릭하여 받으신 설치키로 설치를 합니다.  그럼 위 그림과 같이 license1.ttn 이라는 파일이 생성됩니다.  그럼 설치는 끝입니다.  5. 백업을 한번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컴퓨터를 분실할 수도 있고 고장이 나서 켜지지도 않을수도 있기때문입니다.  해서 백업은 이 다운받고 라이선스 파일을 받은 폴더 통째로 백업을 한부 해둡니다.  물론 license1.ttn 파일만 백업해두셔도 됩니다.  헷갈리시면 그냥 통째로 백업해두세요.  6. 제거도 매우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제거하기.exe" 파일만 클릭하시면 처리됩니다. 순식간에 제거가되고 이 컴퓨터는 인증받지 않은 컴퓨터가 됩니다.  이제 제어판에서 삭제하고 그런건 모두 없어졌습니다. 이 폴더안에서 모든걸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폴더를 가실 필요도 없고 설치하고 제거하고 백업하고 다합니다.  설치를 하셔도 제어판에 나오지도 않고요 그냥 폴더를 다운로드 해서 바탕화면에 놓고 설치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  7. 다음은 TT

TTN 1.51 공식버전 RC 1 체험판 설치 방법

  드디어 공식버전 1.51 RC 1 버전이 배포완료되었습니다.  티티엔 1.43이 출시된 2021년 이후 무려 3년의 세월이 흘렀는데요 그동안 많은 버전들을 중간에 배포를 해왔지만 실질적인 시즌2 시작을 알리는 버전인 1.51의 출시 의미는 남다를 것입니다.  그리고 2017년 1월 첫 출시 이후 티티엔은 2024년 3월 시즌 2 시작을 무려 7년만에 알리게 되었습니다. 대단한 세월이고 대단한 개발 기간이었습니다 ^^  많은 회원 분들과 조언을 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 체험판 사용하기 체험판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1) 신청하기  https://www.todaytrading.net/download/download.aspx 여기에서 사용자 등록을 먼저 해주셔야합니다. 그 이유는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만들어서 로그인을 해야하기때문인데요 등록을 해주시고 다운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2) 다운로드 및 설치  신청을 해주시면 바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을 하는데요 아래 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ttps://www.todaytrading.net/download/downloaddetail.aspx 다운로드를 하신 후에  제 바탕화면 멋있죠? ^^;; 이와 같이 바탕화면에 놓고 압축을 푸시면 설치는 끝입니다.  아이콘이 보이는 TTN.exe 파일이 메인 프로그램이고요  TTN매니저.exe 는 티티엔을 자동으로 실행해주는 툴입니다.  검증마스타.exe 는 장 마감이후 검색식 검증을 해주는 프로그램인데 체험판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밑에 라이선스 설치 제거 역시 구매를 하시면 이용하시는 프로그램들입니다.  (3) 키움증권 API 설치 다음에 해야할 일은 키움증권 open api를 신청하고 등록하는 일인데요 모의투자도 신청을 해아하므로 아래 링크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 API 신청하기  - API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 모

TTN 새 검색식 검증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TVS 설치 방법 (임시)

 TTN 자동매매에서 2024년 야심차게 시작한 새 검증 프로그램 그 1차 개발 및 출시를 해봅니다. 이제 첫발을 디뎠다고 보시면되고요,  기존 구 검증도구에서 사용방법과 설치가 다소 변경되어 알려드립니다.  1. 폴더 구성  우선, 이런 폴더 구조가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설치시에 위 파일이 저 경로에 생성이 되어야하기때문인데요, 저건 수작업으로 만들어 주세요.  TTN 폴더를 만들고 그 밑에 TVS 폴더를 만들어 두시면 됩니다. 설치가 되고나면 위와 똑같은 화면이 만들어 집니다.  2. TVSauth.exe 파일로 설치하기 압축을 풀고 파일 구성을 보시고 위 이름의 파일을 찾아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미 이메일로 발행된 키를 입력하여 설치를 합니다.  티티엔 새 검증도구의 이름이 TVS 이고 티티엔키와 별도로 새로운 키가 발행되었습니다. 그 키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럼 위에 그림처럼 저 라이선스 파일이 생성됩니다. )  3. 제거  uninstallttn.exe 이 파일이 설치 제거 파일입니다. 그냥 실행만 하시면 즉시 제거됩니다.  단, 자주 사용하지 마시고요 설치할 컴퓨터를 잘 골라서 한번 설치하신후 웬만하면 그대로 유지해주세요.  컴퓨터를 옮기거나 서버 해지 등일때에는 반드시 이 키로 삭제를 해주셔야합니다.  4. 로그인 로그인시에는 같은 이메일을 사용하시면 되고 중요한것은 검증도구를 등록하실때 입력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티티엔 비번과 헷갈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  설치에 큰 어려움은 없을거 같습니다.  수작업으로 폴더를 만들어 주시고, auth 파일로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운받은 폴더는 그냥 바탕화면에 놓고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실행 파일은 TVS.exe 입니다.  우선 시범 운영 기간이므로 다소 번거롭지만 빠른 배포를 위해 이렇게 조치하고요,  점차 좀더 편리한 방법으로 출시해보겠습니다.  ***  본 프로그램은 새롭게 라이선스를 발행하여 실행하는 방식으로 기존에 티티엔이 설치된 컴에서만 가동되어 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