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천만대세주 검색식)

 


몇년전에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라는 책을 구매한적이 있는데요 좀 읽다가 내용이 너무 방대하여 접었는데 이를 계기로 하여 거래량이라는 주식 지표에 대해 많이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주가가 올라가는 것에는 거래량이라는 지표가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되었고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그것을 검색식으로 만들어 시스템트레이딩으로 구동을 해보려고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사실 거래량은 어떤 식에든 들어가게 마련인데요 어느날 다른 주식 관련 책을 보다가 이런 문구를 발견합니다. 


"한 종목의 거래량이 1000만을 넘는다는 것은 보통 종목이 아니다" 


그냥 넘어갈수도 있는 단순한 문구인데 마음에 와닿에 아주 간단한 검색식을 만들어봅니다. 



천만대세주 검색식

그냥 거래량 천만이 넘는 종목을 잡는 식입니다 

누구나 만들수 있고 생각할 수 있는 조건검색식이죠. 



시스템트레이딩 전략 (TTN 1.51 버전)

본 매매 전략은 매우 단순합니다. 

 - 검색식에 편입되면 매수합니다. 
 - 당일 5%가 넘어가면 청산합니다. 
 - 익절을 하지 못하면 내일로 넘어가고 보유합니다. 
 - 하락하여 피봇포인트 1차 지지선에 도달하면 2% 반등시 추매합니다. 
 - 상승하면 5%부터 시작하여 10%까지 분할매도로 대응합니다. 
 - 2차 지지선이 붕괴되면 손절합니다. 




올해 매매 결과



1월부터 2월 오늘까지 매매한 결과이고 1월 30일 크게 손절이 한번 일어났고 나머지는 거의 모든 날들이 수익입니다. 

아직 종목당 20만원 소액으로 대응하면서 전략 영점조정을 하고 있는데요 굉장히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고 있고 시장이 하락해도 크게 휘청하지 않습니다. 또한, 전략이 매우 단순하여 초보자분들도 쉽게 구동이 가능하며 오전 단타매매처럼 멘탈이 무너지는 일은 잘 일어나지 않아서 좋습니다. 




조건검색식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지금 이시간에도 나에게 영원히 수익을 가져다줄 검색식 연구에 매진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이 전략을 구동해보면서 느낀건 식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아무리 식을 잘만들어도 이 천만대세주 종목에 다 포함될테고 그 다음은 전략입니다. 예를들어 오늘 2월 14일 편입된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라는 종목은 아마 대부분 매매를 하셨을텐데요 누구는 손실이고 누구는 수익입니다. 
즉, 급등주를 찾는건 일도 아닙니다. 수익여부를 판가름하는건 오로지 전략의 문제죠. 언제 어떻게 매수를 하고 어떻게 추매를 하며 언제 매도를 할것인지를 정하는 것이 전략입니다. 

머리속에 있는 복잡한 매매 시나리오, 이평선과 스토캐스틱, 볼린저밴드, 골든크로스, ATR, RSI 등 수많은 보조지표를 이용해 만든 내 검색식은 예외 종목 한두개로 모든 수익을 말아먹기 일수 있습니다. 보다 거대한 흐름을 이용한 심플한 검색식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물론 훌륭한 검색식들은 많습니다. 여기서 얘기하는 내용의 의미를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아무리해도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내가 몇년동안 검색식 자동매매로 수익을 내려고 했는데 잘 안되었다고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애초에 방법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합니다. 

우리가 학교 다닐때 공부도 마찬가지죠. 
공부를 잘하는 학생은 공부하는 방법을 압니다. 

염경환과 지상렬이 했던 대화가 생각나네요. 
지상렬이야 공부를 포기하고 놀았는데 염경환은 하루 24시간 공부를 했다고 합니다. 늘 책상에서 공부를 했으나 둘의 성적은 둘다 꼴찌였다네요 하하 

검색식 매매의 성과는 매매에 투자한 시간에 비례하지 않습니다. 책을 보고 카페에서 다른 사람의 전략들을 보고 전략을 늘 개선해 나가야겠지요

정 수익이 나지 않는 분들은 위에 제가 올린 천만대세주 전략을 시험삼아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평온을 느끼실수 있을겁니다. 






* 이 글에 언급한 검색식은 수익을 100% 보장하는 식이 아닙니다. (그러한 식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자동매매 시스템은 돌리기만 하면 수익이 마구마구 들어오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개인의 노력이 가미가 되어야하는 전략 자동매매 툴입니다. 
* 이 글에서 언급하는 시스템은 AI 자동매매가 아니며 리딩방, 종목 추천과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TTN 1.51 공식버전 RC 1 체험판 설치 방법

  드디어 공식버전 1.51 RC 1 버전이 배포완료되었습니다.  티티엔 1.43이 출시된 2021년 이후 무려 3년의 세월이 흘렀는데요 그동안 많은 버전들을 중간에 배포를 해왔지만 실질적인 시즌2 시작을 알리는 버전인 1.51의 출시 의미는 남다를 것입니다.  그리고 2017년 1월 첫 출시 이후 티티엔은 2024년 3월 시즌 2 시작을 무려 7년만에 알리게 되었습니다. 대단한 세월이고 대단한 개발 기간이었습니다 ^^  많은 회원 분들과 조언을 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 체험판 사용하기 체험판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1) 신청하기  https://www.todaytrading.net/download/download.aspx 여기에서 사용자 등록을 먼저 해주셔야합니다. 그 이유는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만들어서 로그인을 해야하기때문인데요 등록을 해주시고 다운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2) 다운로드 및 설치  신청을 해주시면 바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을 하는데요 아래 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ttps://www.todaytrading.net/download/downloaddetail.aspx 다운로드를 하신 후에  제 바탕화면 멋있죠? ^^;; 이와 같이 바탕화면에 놓고 압축을 푸시면 설치는 끝입니다.  아이콘이 보이는 TTN.exe 파일이 메인 프로그램이고요  TTN매니저.exe 는 티티엔을 자동으로 실행해주는 툴입니다.  검증마스타.exe 는 장 마감이후 검색식 검증을 해주는 프로그램인데 체험판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밑에 라이선스 설치 제거 역시 구매를 하시면 이용하시는 프로그램들입니다.  (3) 키움증권 API 설치 다음에 해야할 일은 키움증권 open api를 신청하고 등록하는 일인데요 모의투자도 신청을 해아하므로 아래 링크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 API 신청하기  - API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 모

TTN 1.51 RC 1 버전 재배포 공지

  기존 1.43 버전과 상충되는 부분이 많아 사용자 설치 편의성을 개선한 버전이 새롭게 출시가 되었습니다.  모든 행위는 이 폴더안에서 이루어집니다.  1. 먼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를 합니다.  https://www.todaytrading.net/download/downloaddetail.aspx 2. 다음 바탕화면에 놓고 압축을 풉니다.  다른데 굳이 설치하지 마시고 그냥 바탕화면에 압축을 풀어주세요  물론 다운로드 폴더, 기타 개인 폴더에서 운영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아무 폴더나 가능하고요 시스템 폴더 혹은  C:\Program Files (x86)\TTN 이런 폴더를 더 이상 만드실 필요가 없고 해서도 안됩니다.  모든 것은 "현재 폴더"에서 모두 진행됩니다.  3. 다음 알기 쉽게 "한글"로 파일명들을 수정했습니다.  4. "라이선스설치하기.exe" 파일을 클릭하여 받으신 설치키로 설치를 합니다.  그럼 위 그림과 같이 license1.ttn 이라는 파일이 생성됩니다.  그럼 설치는 끝입니다.  5. 백업을 한번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컴퓨터를 분실할 수도 있고 고장이 나서 켜지지도 않을수도 있기때문입니다.  해서 백업은 이 다운받고 라이선스 파일을 받은 폴더 통째로 백업을 한부 해둡니다.  물론 license1.ttn 파일만 백업해두셔도 됩니다.  헷갈리시면 그냥 통째로 백업해두세요.  6. 제거도 매우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제거하기.exe" 파일만 클릭하시면 처리됩니다. 순식간에 제거가되고 이 컴퓨터는 인증받지 않은 컴퓨터가 됩니다.  이제 제어판에서 삭제하고 그런건 모두 없어졌습니다. 이 폴더안에서 모든걸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폴더를 가실 필요도 없고 설치하고 제거하고 백업하고 다합니다.  설치를 하셔도 제어판에 나오지도 않고요 그냥 폴더를 다운로드 해서 바탕화면에 놓고 설치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  7. 다음은 TT

TTN 새 검색식 검증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TVS 설치 방법 (임시)

 TTN 자동매매에서 2024년 야심차게 시작한 새 검증 프로그램 그 1차 개발 및 출시를 해봅니다. 이제 첫발을 디뎠다고 보시면되고요,  기존 구 검증도구에서 사용방법과 설치가 다소 변경되어 알려드립니다.  1. 폴더 구성  우선, 이런 폴더 구조가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설치시에 위 파일이 저 경로에 생성이 되어야하기때문인데요, 저건 수작업으로 만들어 주세요.  TTN 폴더를 만들고 그 밑에 TVS 폴더를 만들어 두시면 됩니다. 설치가 되고나면 위와 똑같은 화면이 만들어 집니다.  2. TVSauth.exe 파일로 설치하기 압축을 풀고 파일 구성을 보시고 위 이름의 파일을 찾아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미 이메일로 발행된 키를 입력하여 설치를 합니다.  티티엔 새 검증도구의 이름이 TVS 이고 티티엔키와 별도로 새로운 키가 발행되었습니다. 그 키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럼 위에 그림처럼 저 라이선스 파일이 생성됩니다. )  3. 제거  uninstallttn.exe 이 파일이 설치 제거 파일입니다. 그냥 실행만 하시면 즉시 제거됩니다.  단, 자주 사용하지 마시고요 설치할 컴퓨터를 잘 골라서 한번 설치하신후 웬만하면 그대로 유지해주세요.  컴퓨터를 옮기거나 서버 해지 등일때에는 반드시 이 키로 삭제를 해주셔야합니다.  4. 로그인 로그인시에는 같은 이메일을 사용하시면 되고 중요한것은 검증도구를 등록하실때 입력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티티엔 비번과 헷갈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  설치에 큰 어려움은 없을거 같습니다.  수작업으로 폴더를 만들어 주시고, auth 파일로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운받은 폴더는 그냥 바탕화면에 놓고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실행 파일은 TVS.exe 입니다.  우선 시범 운영 기간이므로 다소 번거롭지만 빠른 배포를 위해 이렇게 조치하고요,  점차 좀더 편리한 방법으로 출시해보겠습니다.  ***  본 프로그램은 새롭게 라이선스를 발행하여 실행하는 방식으로 기존에 티티엔이 설치된 컴에서만 가동되어 티티